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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09/09/06 08:06

지난번 대두단백에 이어 단백질 강화식품 마루타(?) 2탄입니다.

이번에 구입한 건 국산 난백(달걀흰자) 파우더입니다.  계란 사서 흰자만 먹고 아까운 노른자 내버리는 분들께 싸고 좋은 대용품이 없을까 해서 찾아봤습니다.

 

아시다시피, 계란단백은 인체 섭취 단백질량의 기준치로 삼을 정도로 자연식 단백질 중 최고의 완벽한 단백질입니다. 난단백은 운동인에게도 이상적인 단백질 급원이고, 유당불내증이 있으신 분들께도 특히 좋습니다. 특히 메티오닌 등 함황아미노산이 많습니다. 그래서 BCAA, 글루타민은 많지만 함황아미노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대두단백과 혼합하면 아미노산 구성이 굉장히 잘 맞습니다.

다만 계란은 까먹기가 번거롭고, 보충제 가격 또한 유청이나 대두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가라 호주머니에 부담이 좀 됩니다. ^^

 

아래 포장은 1kg짜리입니다. 가격은 대두보다는 2배쯤 비쌉니다. 1kg에 19,000원이지만 쿠폰 쓰고 어쩌고 해서 18,000원에 구입했습니다. (그래도 900그램에 46,000원 하는 에그프로틴 보충제(옵티멈)의 3분의 1도 안 되는 가격입니다.)

 

 

제조 공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. 계란 흰자를 피막에 도포하거나 분무해서 고온으로 익히고 건조, 분쇄해서 만듭니다. 이 단계에서 원래 중량의 10분의 1로 줄어듭니다. 대두나 우유와는 달리 별도의 농축단계가 없이도 이 자체로 81% 이상 순수한 단백질입니다.

난백분 30그램(보충제 스쿱으로 1번 정도)은 계란 10개 정도의 흰자에 해당하고 약 24~25그램 정도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.

 

난황분(노른자), 전란분(흰자+노른자)도 있습니다. 전란분이 제일 싸고 난백이 그보다 조금 비싸고, 난황분이 가장 비쌉니다. 지방에 크게 신경 안 쓰는 분이라면 전란분도 괜찮을듯. 실제 식품업체에서는 물에 녹인 난백분(혹은 난황분, 전란분)을 계란 대용으로 사용합니다.

 

위의 난백분 1kg은 계란 330개(11판) 정도 분량의 흰자가 되겠습니다. 번거롭게 노른자 분리하거나 냉장고에 넣어 보관할 필요가 없다는 게 가장 큰 장점. 시판되는 에그프로틴 보충제는 이 난백분에 약간의 감미료를 더하고 녹기 쉽도록 해서 먹기 쉽게 만든 제품입니다.

 

 

사진 찍다보니 그림자가 좀 드리웠네요. 국산품이고, 오뚜기 자회사인 상미식품 제품입니다.

원래 난백분은 제과, 제빵용, 식자재용으로 많이 쓰입니다. 계란으로 만드는 각종 크림류나 반죽시 머랭을 만들 때도 쓰이는 안전한 식품입니다. 그런데 물에 소량 넣으면 동동 뜨기만 하고 사실 잘 안 녹습니다. (차라리 처음엔 물을 적게 넣어 반죽처럼 해야 녹더군요. 그 후에 물을 더 넣는 게 낫습니다.)

 

날것으로 그냥 먹으니 계란냄새가 풀풀~~ 납니다. 아주 못 먹을 정도는 아니지만 비위 약한 분들은 코막고 드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. (사실 제가 계란흰자를 별로 안 좋아합니다. ^^;;)

그래서 전자렌지에 넣어 돌려봤습니다. 부풀며 익어가는 모양이 어딘지 익숙합니다. 음~ 계란찜 바로 그 모양입니다!!! 다만 흰자만으로 만든 계란찜이라 생각하시면 될듯.

 

오트밀에 섞어서 끓여보니 점성이 거의 없어서 보기는 좀 거시기합니다만 먹기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. (밥과 뒤섞여 따로 노는 계란찜 정도????) 그래도 동물성단백이라서인지 포만감은 좀 오래 가는 것 같습니다. 

맛과 모양까지 생각하시면 (자체 맛이 거의 없는) 대두단백 쪽이 좀 나아 보입니다. 계란맛이 강해서 오트밀 고유의 구수한 맛이 완전히 죽어버립니다. 중국산 식자재가 멜라민 때문에 껄떡지근한 게 문제지만요.... 물론 영양만으로 보자면 이놈과 함께 섞은 게 낫겠지만요. 

앞으로는 대두단백과 이놈을 섞어서 쓸 참입니다.

 

맛은 좀 그렇지만 속 뒤집어지는 것 참고 계란흰자 죽어라 드실 정도의 분이라면(??), 혹은 각종 식품에서 단백질 강화하고픈 분들께 (대두단백은 중국산이라 찝찝하신 분들께도??) 제법 쓸만한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.

[출처] [후기] 난백파우더|작성자 수피

Posted by KissBear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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